코로나-19란?

코로나-19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엇인가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도 드물게 나오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시사 상식사전 ]

코로나-19 주요증상
코로나-19에 감염되면 2~3일에서 최장 2주 정도 잠복기를 거쳤다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무기력감, 37.5도 이상의 고열,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두통, 호흡곤란, 폐렴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폐 손상에 따른 호흡부전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질환백과 -
코로나나우에서, 내 증상 자가체크리스트 하기!





국민 감염 예방수칙
1.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마스크 착용! -특히, 외출하거나 의료기관 방문 시 착용
2.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자주 손 씻기!
3.눈·코·입 만지지 않기
4.마스크가 없으면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5.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 후베이성(우한시 포함) 등 중국 여행 후 14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발생할 경우 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문의 ②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 ③ 의료진에게 반드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6.감염병 의심될 땐 관할보건소 또는 1339, 지역번호 + 120으로 상담!
자세한, 국가기관별 예방수칙 알아보기!






코로나-19 주요 Q & A

Q.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감염병)
A.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나 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유래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 하고 있는데 방문해두 되나요? (중국방문)
A. 대한민국 정부는 최근 여행경보 단계를 조정하여 중국 후베이성은 여행경보 3단계( 철수권고 ), 중국 전지역은 여행경보 2단계( 여행자제 )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더욱더 자세한 사항은 해외 감염병 NOW에서 제공되고 있는 정보를 확인하세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후베이성(우한시 포함) 등 중국 여행을 다녀온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중국방문)
A. 중국 후베이성 방문 후 14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 기침, 인후통, 폐렴 등 )중 어느 하나라도 있을시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또는 보건소와 상담해주시고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하여 반드시 의료진에게 해외 해외여행력을 알려주세요, 또한 증상 발생시 타인접촉을 최소화하고, 마스크착용, 기침예절, 손씻기 등을 꼭 준수해주세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마스크는 어떤걸 쓰는게 좋을까요? (감염예방관련)
A. 일상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사용하는 마스크의 기준은 따로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WHO 권고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의심환자 진료 또는 이송 시 보건의료인(의료진, 이송요원 등)에 대해서는 KF94(N95) 또는 동급의 호흡기보호구를 착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 시 예방 효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일반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자주 교환하여 사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감염 예방차원에서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나요? (감염예방관련)
A. 환경소독제는 낮은 수준의 소독제로,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 알코올, 폐놀화합물(phenolic coumpounds), 4급 암모늄화합물, 과산화물(peroxygen compounds) 등이 적절하며, 환경소독제 사용 시 희석배율, 접촉시간, 취급 시 주의사항 등 제조사 권장사항을 준수하셔야 합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을 사용할 경우 시중에 판매하는 락스의 농도를 확인하여 유효염소농도를 0.05% 또는 500 ppm으로 희석하여 사용하되, 희석방법, 희석 후 유효기간 등은 제조사 권고사항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손소독제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감염예방관련)
A.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손 씻기를 권고합니다. 다만,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손소독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감염원 및 전파 관련)
A.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경로는 비말(침방울) 및 호흡기 분비물(콧물, 가래 등)과의 접촉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확실한 치료제가 없다던데, 어떻게 치료를 하고 있나요? (치료)
A.아직 백신이나 완치 치료제는 없습니다.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조사대상 유증상자 조치는 무엇인가요? (기타)
A.역학조사를 통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된 분들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입원하여 진단검사를 받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검사관련)
A.질병관리본부와 1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과 염기서열분석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최근 실시간 유전자 검출 검사법을 개발하여 더욱 신속히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로 검사시간은 6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검사진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현재까지 모든 검사비용은 국가가 부담하고 있으며, 조속히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방문후에 증상은 없을경우는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으나, 잠복기가 있어 이후에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때문에 중국 여행 후 14일 이내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또는 보건소와 상담해주시기바랍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공식 웹사이트